반응형
연말 배동 제도 변경
연말 배당 제도 변경으로 확인해야 할 것들이 많아졌다. 올해 정기 주주총회에서 정관을 개정한 상장 사들은 배당 기준일을 변경해 이르면 올해 결산 배당부터 개선된 절차를 적용할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상장사들은 연말 배당받을 주주를 확정한 뒤 다음 해 주주총회(일반적으로 3월)에 배당 금을 결정하는 프로세스를 진행하지만, 정관을 개정한 기업들은 주주총회에서 배당금을 확정하고 이후 배당받을 주주를 결정할 수 있다.
반응형
배당기준일 확인 방법
한국상장회사협의회에 따르면, 2022년 주주총회에서 배당기준일 변경 정관 공시를 한 기업은 281개 사(코스피 130개, 코스닥 151개)이다. 올해의 경우 투자 종목 또는 관심 종목의 배당 기준일을 반드시 공시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아래의 과정을 참고하면 된다.
① 기타 경영사항(자율공시) (배당기준일 변경 안내) 공시 여부 > 배당기준일 관련 확인

② 현금ㆍ현물배당을위한주주명부폐쇄(기준일)결정 > 공시에 기입된 배당기준을 확인

만약 2개의 공시가 없다면 "2022년 사업보고서" 부록 "정관"에서 배당에 대한 내용을 반드시 확인해 야한다. 정관을 바꾼 기업들은 대부분 기타 경영사항(자율공시)으로 안내가 나갔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공시를 하지 않았을 가능성을 고려해 정관과 주주 총회 결과, 공고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정관을 변경하지 않은 상태로 사업보고서를 올린 기업도 있기 때문에 정기주주총회결과 공시까지도 더블 체크 해야 할 수 도 있다.)

반응형